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설진희)은 3월 2일(목) 장기초 시청각실에서 38명의 신입생 및 재원생 유아들, 학부모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6회 입학식을 실시하였다. 이번 입학식은 많은 학부모님들이 참석한 3년 만에 대면으로 이루어진 입학식이었다. 2020, 2021, 2022년 입학식이 코로나19로 인해 워킹스루 방식으로 운영되어 아쉬웠으나 2023년 입학식이 대면으로 이루어져 더욱 뜻깊은 입학식이 되었다. 입학식은 설진희 원장선생님의 입학허가 선언, 학급 담임 발표, 원장선생님 환영사, 입학선물 전달의 순서로 운영되었으며 원장, 원감선생님과 유아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설진희 원장선생님께서는 “본 유치원에 입학하는 신입생들의 힘찬 출발을 응원하고 장기 가족이 된 학부모님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2023학년 장기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최선을 다해 내실 있게 운영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기나긴 코로나19의 여파로 3년의 가까운 시간동안 진행되지 못했던 학부모 공개수업이 2022년10월 드디어 실시되었다. 장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모든 학부모님들이 참석하여 자녀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10월 5일 수요일 온누리반의 '팥죽할멈과 호랑이' 활동을 시작으로 10월 6일 목요일 만3세 별누리반의 '쿵떡쿵떡 조물조물 인절미 만들기', 만4세 달누리반의 '장승 꽃병 만들기', 만5세 해누리반의 '쿵떡 쿵떡! 직접 만드는 맛있는 인절미' 놀이 활동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온누리반유아들은 '팥죽 할멈과 호랑이' 동화를 듣고 재미있는 게임 활동을 하였다.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보며 온누리반 학부모님의 얼굴에도 미소가 떠올랐다. 별누리반은 '인절미 시집 가는 날' 동화를듣고 부모님과 함께 우리나라 전통 음식 중 하나인 '인절미'를 만들어 보았다. 쫄깃쫄깃한 찰떡반죽을 조물조물 직접 만지고 잘라보기도 하면서 가족과 함께 먹을 인절미를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달누리반은 우리나라의 '장승'에 대해 알아보고 도자기 흙 점토를 사용하여 '장승 꽃병'을 만들어 보았다. 평소에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도자기 흙 점토를 직접 만져보고 부모
장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은 9월 21일(수) - 23일(금)까지 3일간 유치원 유희실에서 '전통놀이 한마당' 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 놀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배우고, 고유의 풍습과 놀이문화에 대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했다. 전통문화 체험활동으로 떡메치기. 널뛰기, 굴렁쇠 굴리기, 줄달리기, 사방치기, 윷놀이, 사방치기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실시했다. 전통놀이 마당에 참여한 유아들은 " 잘 몰랐던 전통 놀이도 알게 되었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니까 더 신났어요!" 라고 체험 소감을 전하기도 하였다.
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2022년 7월 15일(금) 10:00 여름방학식을 실시하였다. 유희실에 별누리반, 달누리반, 해누리반, 온누리반 유아들이 함께 모여 안전하고 즐겁게 생활한 것을 축하하며 1학기를 마무리하였다. 김정덕 원장선생님께서는 아침마다 예의 바르게 인사하는 유아들을 칭찬해 주셨고 여름 방학 동안 물놀이 안전 및 코로나 안전에 유의해 생활해 줄 것을 당부하셨다. 또한 8월 22일(월) 개학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자고 말씀하셨다. 여름방학식을 마무리하며 1학기 동안 유아들을 지도해 주시느라 애쓰신 담임 선생님과 시니어봉사자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7월 25일(월)부터 8월 19일(금)까지 19일간 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 운유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7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중 방과후과정(행복한울타리)을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 6월 15일, 유치원 유희실에서 해누리반, 달누리반, 별누리반, 온누리반 친구들이 다함께 모여 장애인식개선 인형극을 관람하였다. <코끼리야 넌 안돼!> 인형극은 코끼리가 친구들보다 몸집도 크고 힘이 세서 친구들이 좋아하지 않았는데,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코끼리가 구해주면서 친구의 다름이 틀린 것이 아닌 것을 깨닫게 되는 과정을 그리는 이야기다. 나와 친구의 다름을 이해할 때, 편견이 사라지고 모두가 어우러져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음을 배우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신기한 구름놀이, 마술쇼도 관람하여 친구들과 다같이 즐길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장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은 5월 15일 스승의날을 맞아, 김정덕 교장선생님에께 정성을 담은 감사 편지를 보내 눈길을 끌고 있다. △온누리반 △별누리반 △달누리반 △해누리반 유아들은 김정덕 교장선생님의 이름으로 삼행시를 짓고, 그 시를 알록달록 색칠하고, 교장선생님의 모습도 그림으로 그려서 선물했다. 유치원생들이 보낸 삼행시 편지에는 '김정덕 교장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행복합니다!' 라고 적혀 있었다. 평소에 유아들을 사랑하는 교장선생님의 마음을 엿 볼 수 있었다. 평소 교장선생님은 유아들의 눈 높이에 맞는 학사 전개로, 유아 및 학부모들 사이에 큰 신뢰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교장선생님은 선생님과 유아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경청하고 소통의 행보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스승의날 담임선생님께 편지를 쓰는 게 일반적인 상황에서, 교장선생님에께 편지를 쓴 사례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이번 스승의날 편지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장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은 5월 어버이날을 맞아 학부모와 유아를 대상으로 '하원 길 사랑과 감사를 전해요' 행사를 가졌다. 행사는 유아들이 직접 꾸민 카네이션 머리띠를 쓰고, 카네이션 바구니를 부모님께 드리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행사 전 유아들은 어버이날의 의미와 대해 배우고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준비하는 등 부모님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다. 한 학부모는 " 고사리 같은 손으로 만든 카네이션 바구니와 카네이션 머리띠를 쓴 모습은 너무 감동 "이라고 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유아들이 항상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라나는 계기가 될것이다.
4월은 지구의 자연 환경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환경 기념일이 있는 달이다. 4월 4일 종이 안 쓰는 날, 4월 5일식목일, 4월 22일 지구의 날까지! 장기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유아들은 솔내공원 산책과 더불어 다양한 환경기념일을 맞아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지구 자연에 관심을 갖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함양하는 4월 한 달을 보냈다. 4월 4일 종이 안 쓰는 날을 지나 4월 5일에는 식목일을 맞이하여, 가정으로 개운죽 만들기 키트를 배부하였다. 그리고 유치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천연 공기 정화 식물인 '스투키 화분 만들기' 활동을 하였다. 직접 흙과 돌을 만지고 식물을 심어보며 식목일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또 4월에는 유치원 주변 솔내공원으로 산책을 나갔다. 솔내공원에 아름답게 피기 시작한 벚꽃, 산수유, 진달래, 개나리 등을 관찰해보기도 하고, 높게 솟아 오르는 분수를 보며 봄의 향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해누리반 유아들은 '유치원 주변 자연 친구들 찾기' 판을 가지고 나가 유치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 친구들을 직접 찾아보기도 하였다. 대망의 4월 22일 금요일 '지구의 날'! 해누리반 유아들은 지구의 날의
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별누리반, 달누리반, 해누리반, 온누리반 유아 총 53명은 2022년 3월 3일(목)에 입학식을 하였다. 코로나 19확진자 증가로 인해 안전하면서도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워킹스루 방식으로 특별한 입학식을 진행하였다. 방역을 위한 거리두기를 위해 워킹스루 입학식 시간표를 작성하여 10분 간격으로 순차적으로 참석하는 방식으로 교문앞 체온 체크 및 소독 ---> 포토존 사진촬영---> 입학선물 증정 ---> 담임교사와의 인사 순서로 10 : 30 ~ 12:00까지 90분간 가족과 함께 하는 안전하고 여유로운 입학식을 운영하였다. 장기초등학교 구령대 아래에 현수막 및 풍선장식설치로 마련한 포토존에서 교사가 촬영한 입학식사진을 포토프린터로 출력후 선물해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었다.
장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해누리반 유아 25명은 2021년 12월 27일(월) 졸업을 하였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인해 안전하면서도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워킹스루 방식으로 졸업식을 진행하였다. 방역을 위한 거리두기를 위해 워킹스루 졸업일 시간표를 작성하여 10분 간격으로 교문 앞 체온체크 및 손 소독 → 포토존에서의 포토 타임 → 졸업장 및 졸업앨범 증정 → 담임교사와의 인사 순서로 11:00 ~ 12:20까지 80분간 가족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여유로운 졸업일을 운영하였다. 구령대에 현수막 및 풍선 장식 설치로 마련한 포토존에서 교사가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즉석 촬영한 사진을 선물하기도 하였다. 안전하면서도 이색적인 워킹스루 졸업일 운영에 유아와 학부모, 유치원 교사들은 모두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