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장기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힐링쉼터와 함께하는 청소년 거리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의 학교연계사업으로 학교로 찾아오는 행사이며, 이동식 쉼터(상담)버스와 홍보부스 체험, 거리교육 동영상 시청 순서로 진행했다. 아이들은 다양한 문구류와 간식 선물을 받으며, 언제 어디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더쉼 프로그램을 안내받았다. 샌드아트를 활용한 거리교육 동영상을 시청하며 마음이 힘들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친구가 힘들어할 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배웠다. 더쉼(상담)버스를 타고 선생님께 버스 소개와 이용방법을 들었다. 아이들은 "캠핑카를 타는 기분이었다", "버스에 매트와 테이블이 있는 게 신기했다", "좋아하는 보드게임이 많아서 좋았다" 라고 입 모아 말했다.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는 다양한 원인으로 가정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복귀와 사회진출을 돕는 현장 지원형 청소년 보호 복지사업이이다. 또한 이동형 더쉼(상담)버스를 운영하는데, 더쉼버스는 매주 정해진 요일마다 구래역, 사우동 학원가, 고촌…
장기초등학교의 행사 '리딩게이트', 이 행사는 영어도 공부하고, 상과 선물도 받을 수 있는 좋은 행사이다. 하지만 이 기회를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이 속상하다. 많은 학생들이 이 리딩게이트 행사에 참여하길 바란다. 지금이라도 리딩게이트를 해야하는 이유가 있다. 바로 몇 일 뒤에 있을 '마켓데이' 때문이다. 마켓데이란? 리딩게이트에서 책을 읽고 퀴즈를 풀면, 포인트를 주는데, 이 포인트로 물건을 살 수 있는 마켓이다. 레벨이 높은 어려운 책일수록 포인트를 많이 주고, 제한 점수를 넘기지 못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없다. 이 마켓데이는 100포인트 이상인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는 장터이다. 그리고, 자신이 속해 있는 레벨의 책을 다읽으면, 학교에서 상장도 준다. 리딩게이트 책에서는 다양한 영어 단어와 표현 등을 배울 수 있어서,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리딩게이트 자체에서 시행하는 이벤트도 있는데, 제한기간 동안 몇 포인트를 모았는지, 몇 일 동안 읽었는지애 따라 상과 상품을 준다. 많은 학생들이 리딩게이트에 참여해, 영어 공부도 하고, 상도 타고, 상품도 탈 수 있길 바란다.
지난 24일 금요일 6·25를 기념해 사회과학 시간에 통일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을 받은 5학년 '이종천' 학생을 인터뷰했다. Q. 통일교육으로 제일 처음 베운 것이 무엇인가요? A. "제일 먼저 배운 것은, 현재 전쟁중인 나라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우리나라도 휴전을 하고있을 뿐이지,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Q. 또 무엇을 배우셨나요? A. "북한과 남한이 통일되면 좋은 점을 배웠습니다. 경제적으로도 좋아지고, 땅도 넓어지고, 국방과 관련된 예산도 아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Q.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A. "남북이 아직도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는 점에 놀랐고, 통일을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Q. 통일교육이 통일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됐나요? A. "네, 굉장히 도움이 됐습니다." Q. 하고 싶으신 말을 맘껏 해주세요. A. "이런 교육이 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통일에 대한 것을 배운 것처럼,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통일교육이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지난 5월 20일, 학생자치회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의 주제로 삼행시와 그림을 급식실에서 전시했다. 주로 4학년 학생들의 작품들이 많았는데, 학생들의 솜씨가 매우 뛰어났다. 학생들이 그린 그림 중에는 어린이날을 주제로 그린 그림이 많았는데, 놀이공원에 가서 신나게 뛰어노는 그림과 학생들이 모여서 이야기하는 그림들을 많았다. 또, 스승의날을 주제로, 선생님에게 카네이션을 드리는 그림도 많았고, 학생들이 만든 사행시를 감상하는 재미도 있었다. 학생들은 그림들을 보며, "여러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하니, 가정의 달이 더 즐거워지는 것 같다"라고 말하며, 사진을 찍으면서 해맑게 감상을 했다. 자신의 작품이 전시된 친구들은 "내가 그린 그림이 이렇게 전시가 되어 많은 친구들과 선생님들이 보니, 내 기분도 좋아졌다. 앞으로 이런 이벤트가 더 있다면, 더욱 성실히 참여할 것이다"라며, 도전의지를 불태웠다. 이렇게 학생자치회에서 진행한 5월 가정의 달 캠페인은 훈훈하게 마무리 되었다.
학교 선생님들중, 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문가람영어선생님을 인터뷰했다 Q. 선생님의 어릴 적 꿈이, 선생님 또는 영어선생님이었나요? A. "어렸을 때부터 선생님을 꿈꺼온 건 아니였지만, 나중에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보면서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등학교에 와서 영어선생님이 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기초에 와서 처음으로 영어선생님이 되었어요." Q. 영어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하셨나요? 또는 영어를 잘하는 비결같은 것이 있나요? A. "아까 말했듯이 영어선생님은 처음이라서 많은 준비를 했어요. 영어문장, 문법 등을 다시 쭉 정리해서 틀리지 않는 문장을 만들기 위해 많이 노력했아요.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단어를 100개 200개 늘려가면서, 많은 단어를 알기 위해서 노력했어요." Q. 어려움있을 때, 어떡해 극복했나요? A. "영어수업을 하고나면, 힘들어서 영어공부에 지쳐질 때가 있었어요. 그때마다 열심히 하는 우리 친구들을 보면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가끔 영어수업 때 모르는 단어가 있을때도 있는데, 그럴때마다, '아! 더열심히 해야겠다'하면서 극복을 했습니다." Q.…
장기초등학교(교장 김정덕)는 지난 13일(월)부터 17일(금)까지 1주일에 걸쳐, 방과 후 학교 특기적성 1학기 공개수업을 운영했다. 이번 공개수업은, 학부모님들의 방과후 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운영되었다. 참관을 온 학부모님들은 학생의 다양한 방과후 수업활동을 관찰하고, 함께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장기초 방과후 학교는 독서논술, 생명과학 등... 교과 관련 프로그램 6개와 배드민턴, 바이올린, 축구 등... 특기 적성 관련 프로그램 18개가 운영중이다. 학생들의 학년에 따라, A, B반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이번 1학기 방과후 학교 특기적성 공개 수업은 프로그램별로 해당 요일에 학부모가 참여해,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서면으로 작성 제출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의 방과후 교육이 더욱 내실있게 운영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특히 올해 1학기는 코로나19로 멈추었던 방과후 교육이 다시 시작된 학기로, 신청시부터 방과후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님의 관심이 뜨거웠다. 학생들 대부분은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방과후 수업에 관심과 에너지가 넘쳐보였다. 이를 보는 부모님들도 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흐믓한 미소로 카메라로 담
오는 7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장기초등학교의 1학기 <Market Day>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Market Day> 행사는 최소 100포인트 이상을 획득한 3~6학년 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1~2학년 학생들은 10포인트 이상 획득한 학생들 중 각 반에서 Top 5를 선정해 별도로 시상할 예정이다. 올해는 작년과 달리 2층 '영어체험실'에서 실시간으로 행사가 진행되며, 학년 별로 참여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이 다르다. 이를 잘 확인하고 행사에 참여해야 한다. 아직 리딩게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학생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5월 19일부터 6월1일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의 선거 운동이 시작되었다.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이번 제8회 지방선거는 ① 광역단체장(시·도지사), ② 교육감, ③ 기초단체장(자치구·시·군의장), ④ 지역구 광역의원, ⑤ 비례대표 광역의원, ⑥ 지역구 기초의원, ⑦ 비례대표 기초의원 등 총 7개 선거가 동시에 실시된다. 18세 이상(2004.06.02까지 출생)의 주민등록자면 누구나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으며 사전투표는 5.27.(금)~5.28.(토)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투표시 마스크는 필수로 착용해야 하고, 신분증명서를 꼭 지참해야 하며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학생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이 포함된다. 제8회 전국지방선거가 치뤄지는 6월 1일은 법정 공휴일이며 코로나-19확진 유권자는 방역 지침에 따라 투표 시간이 변경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 주요 일정 5.10.(화)~5.14.(토) : 선거인명부 작성/거소투표 신고 5.15.(일)~5.17.(화) : 선거인명부 열람 및 이의신청 5.20.(금)…
현재 장기초등학교에서는 '북페이스 행사(5/20~5/27)'가 진행되고 있다. 이 행사는 책표지와 책 안에 있는 인간의 신체 그림과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매칭하는 챌린지이다. 행사 참여는 https://naver.me/xYUoWzdb에서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김포 장기초등학교(교장 김정덕) 학생 및 교직원들은 2022년 5월 19일 (목) 마산119안전센터와 함께 합동 소방 훈련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합동 현장훈련을 관할 소방서 훈련통제관 참관하에 피난 및 응급 처치법이 포함 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간접체험식 소방훈련으로 실시하였다. 합동 소방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안전의식 및 대처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마산119안전센터 소방관 대원들이 학교를 방문하여 화재 대피 훈련 및 교육에 참여하였다. 이번 훈련은 영상을 통해 화재 시 발생되는 열과 연기가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보고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방법, 119 신고방법, 대피요령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며 시청각 자료를 통한 간접체험식 훈련을 진행했다. 영상 시청 후 화재 발생 시 장소별 대처 유형에 대한 종합 훈련 및 퀴즈로 토론기반형 학생 안전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에 참여한 학생은 “이번 훈련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게되어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