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06 (토)

가을 숲과 친구해요

URL복사

  장기초등학교(교장 김정덕) 4학년은 9월 13일(월)~14일(화)에 숲 해설사와 함께 하는 숲 체험 교육을 실시하였다. 우리 학교와 솔내 공원에서 살아가는 동식물들을 만날 생각에 시작부터 기대가 가득한 눈빛이었다.

 

  먼저, 우리 학교의 생태학습장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들을 관찰하였다. 생태학습장은 등하굣길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이야기꽃을 피우게 되는 곳이기도 하다. 4학년 어린이들은 과학 ‘식물의 생활’ 단원을 공부하며 우리 학교 연못에서 자란 부레옥잠의 잎자루를 잘라 공기주머니를 관찰하기도 했다. 봄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해 벌써부터 털옷을 입고 있는 목련의 겨울눈 이야기, 평소에는 눈여겨보지 않았던 거미의 움직임까지도 숲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하니 더욱 관심이 생기는 눈빛이었다.

 

  이어서 솔내 공원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식물의 자람으로 알 수 있는 환경의 변화, 때죽나무 이름의 유래를 알아보고, 화살나무의 줄기를 관찰해 보았다. 평소 그냥 지나쳤던 식물들을 유심히 관찰하는 4학년 어린이들의 모습이 진지했다.

 

  학생들은 “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며 여러 식물들에 대해 자세히 배워서 좋았다.”, “솔내 공원의 풀과 나무들을 무심코 지나쳤는데, 이제는 자세히 보아야겠다.”라며 식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 등에 흥미를 느끼고 탐구하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4학년은 2학기에 ‘가을이 물들어요’라는 주제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생태 감수성을 길러 나가고 있다. 나아가,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한 표어를 만드는 등 환경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