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2 (금)

학부모

장기초 학부모회,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 연수 진행

장기초 학부모회, 김포 혁신 교육지구 공모 사업의 이해 및 성교육 연수 진행

 장기초등학교 (교장 김정덕) 에서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김포 혁신지구 사업 이해 및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장기초 학부모회가 주관하여 장기초 1층 시청각실에서 진행이 되었다. 장기 초등학교는 2022년 김포 혁신 교육지구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5월에는 마을과 함께하는 아카데미를 개최하였으며 6월에는 성 교육 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에서는 김정덕 교장선생님의 말씀과 장기초 학부모회의 '학부모 생활 협약 조인식'이 진행되었고, 이어서 김포 교육 지원청 강진희 장학사의 '김포 혁신 교육지구 사업이해 연수' 와 강동 성문화 연구소의 최호선 강사의 '성 교육 연수' 가 진행되었다. 

 

 김정덕 교장선생님은 "장기초등학교는 다른 학교에서도 벤치마킹을 하고 싶어 할 만큼 학부모, 교직원, 학생이 모두 함께 하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며, 이번 김포 혁신지구 사업 및 다양한 교육 지원청 사업들에 참여하기 위해 장기초 교직원들과 학부모회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 김포 혁신 교육지구 "학교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가 학생들에게 혜택으로 돌아간다" 

 

 

 이번 연수에서는 김포혁신교육지구 담당 강 진희 장학사의 김포 혁신교육지구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시간을 갖았다. 혁신교육지구란, 2011년 6개 시범지구 (구리, 광명, 시흥, 안양, 오산, 의정부)로 시작한 사업으로, 경기도 교육청과 기초 지자체가 협약을 맺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를 들자면, 김포 지역의 마을학교와 학교가 연계가 되어 학교 밖의 다양한 체험 교육을 진행 하는 것이다. 

 김포는 2019년 처음으로 혁신교육지구로 지정이 되었으며, 평화담은 혁신교육 지원센터설치, 이음버스 운영, 경계없는 마을학교 운영, 교육과정 특성화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혁신교육지구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각 학교 재량으로 사업 신청을 해야 한다. 

 

현재, 장기초등학교에서는 혁신지구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매해 많 은 예산을 지원 받고 있다. 금일 진행된 학부모 아카데미 또한, 김포시 총 5개의 학교가 선정 되었으며, 그 중 하나가 바로 장기초등학교이다. 이번 학부모 아카데미는 장기초 학부모회가 사업 신청을 하고 선정되었다. 

 

 

김포혁신교육지구 담당 강 진희 장학사는 "장기초등학교는 올해 5천 만원의 예산을 지원 받아 아이들에게 많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산은 선생님들이 공무 신청서와 신청서를 작성하고 선정이 되어야 지원 됩니다. 장기 초등학교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입니다. 이런 사업에 참여하는 장기초 선생님들과 학부모 회의 노고를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김포시와 교육청의 노고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포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러한 예산들이 학교에 많이 지원 되어 아이들이 많은 경험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부모 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라고 마무리 지었다. 

 

◇ 강동 성문화 연구소 최호선 강사 "성적 자기 결정권과 건강한 성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최 호선 강사는 이번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 연수에서  인권, 결혼, 성 감수성, 사춘기 청소년의 이해, 그리고 최근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N번방부터 시작하여, 사이버 불링, 그리고 그루밍과 같은 다양한 성 범죄에 대한 이야기와 대처 방법들에 대해 다루었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님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인생 최고의 모델링이며 건강한 성 평등과 바른 성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임을 강조 하였다. 

 

 또한, 성폭력이란 상대방의 동의나 합의 없이 몸을 만지거나 보는 것, 내가 원하지 않았는데 자신의 몸을 보여주는 행동, 혹은 성적인 언어로 놀려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모든 행위이며, 성폭력은 피해자의 영혼을 갉아먹는 최악의 범죄임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었다. 

 

이번 강의에서 강조된 성 폭력 예방은 다음과 같다 

1. 성 평등한 가정을 만들어 갑니다. 

2. 가정에서 동의를 자연스럽게 가르쳐 주세요.

3.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주 이야기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조금이라도 싫다면, 애매모호하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일어나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최 호선 강사는 "성교육은 자극이 심한 매체가 아닌 책으로 알려주며, 물어볼 때 마다, 아는 만큼, 솔직하게,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알려주어야 합니다. 성교육의 시기는 없습니다. 성에 대한 이야기를 부모님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5학년 어머니는 "장기 초등학교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성 교육 연수를 받게 되면서 사춘기에 들어가는 아이와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하는지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세미나가 진행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라 소감을 밝혔다. 


진 선정 장기초 학부모 회장은 "이번 세미나에 참석해주신 많은 학부모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장기초 학부모회는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계획 중이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라고 하였다. 

 

 장기초 및 장기초 학부모회 행사는 E알리미와 각 반의 하이클래스, 주간계획서를 통하여 공지가 되고 있다.  E알리미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