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30 (목)

교육뉴스

'우리는 모두 어린이'를 관람하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어린이날 100회 기념 특별전을 관람했다.

 

 지난 29일,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다녀욌다. 박물관에서는 어린이 날 100주년을 기념해, 어린이에 대한 4개의 시선을 담은 특별전시 <우리는 모두 어린이>를 개최하고 있었다.(2022. 4. 22. ~ 7. 17.)

 

 이번 전시는, 어린이에 대해서 '존엄성을 갖는 민주주의 시민으로서 보호받아야 할 존재'라는 인식과 '어린이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적 공감'이 확산되기를 바라는 미음에서 마련되었다. 전시내용은 아래와 같다.

 

◆ 끌려간 어린이 

 노동, 선동, 전쟁, 학대, 사고, 조혼 등... 어린이들이 원하지 않는 곳으로 끌려갔던 모습을 수 없이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일상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끌려간 많은 어린이들을 볼 수 있었다. 어린 나이에 공장에 끌려간 어린이들의 모습이 너무 안쓰러웠다.

 ◆ 떠나간 어린이

 생각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태어난 곳에서 떠나 다른 나라로 갔다. 예날에는, 갓 태어난 어린이들이 비행기를 타고 입양을 가는 경우가 수 없이 많았다고 한다. 떠나간 어린이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면 좋을 것 같다. 

 ◆ 바꾼 어린이

 자기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하고, 때로는 세상을 울린 어린이들을 많다. 세상을 끌어간 어린이들의 모습과 힘을 발견해보면,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될 거다.

 ◆ 행복한 어린이

 아이를 쓰다듬는 그 손의 온기에 괜시리 미소짓게 된다. 어린이는 언제 어디서든 단연히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