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2 (목)

예비 장기초1학년, 무엇을 준비 해야 할까요?

예비 장기초 1학년 학부모에게 맞춘 Q&A

URL복사

 지난 12월 3일 10시부터 온라인으로 취학 통지서가 발급되었다.

늦어도 12월 17일 전 까지는 각 지역 통,반장들과 우편으로 취학 통지서를 받아 볼 수 있다. 취학 통지서를 받으면 '우리 아이가 이렇게 컸구나' 라는 뭉클함과 더불어 '1학년 준비를 어떻게 해야하지?' 라는 고민이 시작 된다. 지역 맘카페를 통해 [예비초1] 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다양한 고민들과 이미 초등학교를 보내고 있는 엄마들의 답변이 달린다. 하지만 각 학교마다 준비물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중복으로 구매하게 되거나 필요하지 않은 것을 준비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을 줄이고자 이번 기사를 준비해 보았다. 

 

 

Q1. 장기초 예비소집일은 언제 어디서 하나요? 어떻게 가야하나요?

- 장기초 예비 소집일은 1월 3일 오후 2시 부터 시작 된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많은 인원이 몰릴 것을 대비하여 태어난 달로 분류되어 시간이 다르게 진행 된다. 예비 소집일에는 취학통지서와 해당 아동과 함께 동행하여 방문하면 된다.  자녀 혹은 학부모에게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거나 자가격리, 혹은 확진으로 내교가 불가능 할 경우 학교 (031-996-9630)으로 사전 연락을 해야한다.

 

 

순번 날짜 시간 대상 학생 생년월일 장소
1차 1월 3일 14:00 ~ 14:30 1월 ~ 6월생 3층 솔내관
14:00 ~ 15:00 7월 ~ 12월생
15:00 ~ 16:30 미 참석 학생
2차 1월 18일 14:00 ~ 19:00 미 참석 학생 2층 교무실

  

Q2. 장기초는 정보 전달을 위하여 어떤 앱을 사용하나요?

장기초등학교에서는 총 4가지의 어플을 사용 하고 있다. 이 4가지 앱은 미리 깔아 두어야 한다. 특히 [이알리미] 를 통해 입학 전 공지들도 나가니 예비 소집일에 나가는 안내문을 참조하여 아이 등록을 해 놓아야 놓치는 사항 없이 입학을 준비 할 수 있다. 

 

어플명 활용 용도
e알리미 학교 전체 공지가 발송 된다. 
하이클래스

각 반 선생님들의 공지사항과 알림장 내용이 발송 된다.

앱 내부에 있는 하이톡을 통해 담임 선생님께 연락을 취할 수 있다. 

건강상태 자가진단 아침 등교 전 필수로 진행 해야하는 일. 아이가 등교 가능한 상태인지 체크한다.
아이알리미

학교 등하교 시 시간과 어떤 곳을 통해 등하교를 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Q3. 가방은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요? 실내화 가방도 같이 사야하나요?

 장기초는 '맨손 등교학교' ! 사진을 통해 볼 수 있듯이 학생들은 책가방만 매고 다닌다. 따라서 실내화 가방 및 보조가방은 필요하지 않다. 만약 방과후 수업이나 다른 기타 용도에 의해 보조가방을 가지고 다닐 수는 있으나 꼭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필요 할 경우에 사는 것을 추천 한다. 

 

가방에 대해 고민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가벼운 가방이 최고' 다. 실제로 1학기가 끝난 이후, 가벼운 천 가방으로 변경해 주었다. 모양이 이쁘고 캐릭터가 있고 반짝반짝한 그런 가방은 1학년 입학 때는 쓰기 좋으나, 실제로 들고 다니기에는 아이가 무겁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 기본적인 필통(여러 준비물이 들어가 있음), 물통(코로나로 인해 끈 있는 개인 물통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알림장을 기본으로 넣고 다니며, 장기초는 온책교육을 하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빌려온다. 따라서 아이와 상의하여 최대한 가벼운 가방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Q4. 필통은 어떠한 것을 준비 해야 하나요? 

 처음에는 연필, 지우개, 자를 넣어 다닐 수 있는 가벼운 필통을 들고 다녔으나, 가위, 풀, 테이프를 매일 가지고 다니게 되어 조금 더 큰 필통으로 바꿔주게 되었다. 필통은 장난감 기능이 없는 것, 소리가 나지 않는 것, 공부에 방해 되지 않는 사이즈로 하고 가위, 풀, 테이프, 연필, 자, 지우개를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사이즈면 충분하다. 

 

 

Q5. 준비물은 미리 사둬야 하나요?  

 예비 소집일에 나눠주는 책자를 참고 해도 되지만 그 외에 준비해야 하는 최종 준비물은 입학 전 이알리미를 통하여 공지가 되기 때문에 급하게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네임스티커는 필요 하니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Q6. 미리 공부를 해야하나요? 한글이나 수는 어느 정도 알아야 하나요?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으나, 1학년을 보내본 학부모로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한글은 어느 정도 읽고 쓸 정도로. 수는 1~100까지는 읽고 쓰는 순서 정도 알아오는 것이 좋다. 처음 입학을 하게 되면, 모음 자음을 배우는 책을 활용해서 한글을 익힐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아예 모르고 입학 하는 것 보다는 적당히 알고 입학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 

 추가적으로 장기초에서는 줄넘기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연습을 해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며, 온책읽기와 같은 독서 활동을 많이 하기에 입학 전 책 읽는 습관을 만들어 놓는 것도 필요하다. 

 

 


포토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