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9 (화)

(5학년 역사 프로젝트 1) 문화재를 만들며 역사 지식을 키워요

지난 11월 3일-5일 장기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문화재 만들기 체험에 참여했다.

문화재 만들기 수업은 장기초 5학년 4대 프로젝트 중 하나인 역사 바로알기 프로젝트의 한 활동으로, 미술시간을 통해 운영되었다.

 

 

5학년 학생들은 2학기 사회 수업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를 공부하고 있다. 평소 책에서 사진이나 그림으로만 접하연 문화재를 입체 작품으로 만들게 된 아이들은 활동에 대한 기대가 부풀어 상기된 표정으로 수업을 시작했다.

 

 

만들기 작품은 아이들이 서로 겹치지 않고 다양한 문화재를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로 준비되었다. '거북선'이나 '첨성대'와 같이 많이 알려진 문화재가 인기를 끌었다. 만들기 작품을 나누어 받은 아이들은 저마다 설명서를 자세히 읽으며 작품 완성에 열중했다.

 

 

문화재의 종류에 따라 난이도에 차이가 있었지만, 먼저 마친 아이들이 다른 친구들을 도와가며 대부분의 아이들이 끝까지 완성할 수 있었다. 문화재를 완성한 후에는 국어시간을 통해 연습한 '읽기 자료를 읽고 요약하기' 방법을 활용해 문화재에 대한 설명글을 읽고 요약하여 전시를 마무리했다. 활동을 마치고 자리를 정리하는 아이들의 얼굴에는 성취의 기쁨과 뿌듯함이 가득했다. 비록 역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모두 기억하지는 못하더라도, 오늘 자신의 손으로 완성한 문화재에 대한 지식만은 어른이 되어서도 기억속에 남아있기를 기대해 본다.

 


포토이슈